1. 시니어 헬스케어 특성
- 2025년 우리나라는 전체 인구의 20% 이상이 65세를 넘긴 초고령사회에 도달하므로, 노인 의료와 건강을 일상 속에서 관리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시니어 디지털 헬스케어가 주목받고 있음
- 노인 돌봄 시스템에서는 사용자와 지불자가 다름 > 비즈니스 모델이 단순한 B2C가 아님
- 노인을 대신해 보호자나 요양보호사, 돌봄시설 보호사 등 제3자가 기기를 다루고, 금액을 지불하는 보호자나 시설자가 필요성을 못 느끼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지 않음
- 수요를 2, 3중으로 예측해야 하다 보니 시니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형성이 쉽지 않음
2. 시니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
- 시니어 디지털 헬스케어는, '헬스'보다는 '케어'에 집중되어 있음
- 돌봄 서비스, 하우징 서비스 등 생존가 직결되는 서비스가 주를 이룸 > 비타민같은 프로덕트보다는 페인킬러 프로덕트
- 시니어 시장 내 세부 산업은 단독으로 존립하기 어려움, 주거, 의료 및 케어, 여가와 취미생활 등 다양한 영역이 결합해야 함
- 따라서 자본력과 협력이 필수이므로 오퍼레이터, 디벨로퍼, 금융사 등 컨소시움 형태의 진출이 늘어날 것임
- 시니어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의료기기 등의 기술이 결합할 전망
1) 돌봄 서비스 : 간병인 매칭, 요양원/병원 중개(케어닥, 케어네이션 등)
2) 인지 건강 관리 : 디지털 기기를 통해 맞춤형 인지 건강 관리(실비아헬스, 세븐포인트원 등)
3) 일상생활 모니터링(비대면 돌봄 서비스) : 사물인터넷 기반 일상생활분석(DNX 터치케어 순이, 마크노바 노크 등)
3. 치매
- 기존의 제약, 헬스케어에서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질병인 치매를 디지털 기술로 풀어보고자 하는 방향성이 강함
-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거부감, 대학병원의 긴 대기기간, 일상생활에서의 관리 어려움을 디지털 기술로 보완
- 빠르게 진단을 하고 조기개입 + 기존의 약물과 병행하는 인지 과제 활용 방향
- 진단 분야
- 하이 : 음성, 안구 운동, 인지반응 이상 3가지 디지털 바이오마커를 측정하여 진단
- 바이칼에이아이 : 음성 분석 치매 진단
- 광주치매코호트연구단 : 수면 패턴 분석 기반 치매 진단
- 관리 분야 : 인지중재치료를 소프트웨어에 탑재하여 병원에 가지 않아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
- 실비아헬스
- 이모코그
- 로완
4. 시니어 디지털 헬스케어 기획 시 고려사항
- 비즈니스 모델
- 구매자는 서비스를 직접 활용하는 시니어 유저가 아닐 확률이 높음
- B2C로 판매하더라도 중간 관리자용 기능이 필요함(자식들이 관리할 수 있는)
- B2B, B2G, B2H??로 비엠 수립? 시니어 하우징과 계약, 치매안심센터와 계약 등
- 서비스 사용성
- 시니어가 직접 사용해야 하는 서비스의 경우 기존의 서비스들의 UI/UX보다 훨씬 쉽고 단순하게 만들어야 함
-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만으로 부담이 될 수 있는데, 학습 비용이 있는 경우 시니어들은 사용을 포기할 것
- zero UI????
https://www.kukinews.com/article/view/kuk202406100196
http://www.hitnews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37157
https://post.naver.com/viewer/postView.nhn?volumeNo=30853226&memberNo=45977335&vType=VERTICAL
https://www.medifonews.com/news/article.html?no=1902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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